본문 바로가기
Life is..Reviews/미디어

영화리뷰 '남산의 부장들' 김부장은 누구에게 충성하는가

by 말득이 2020. 5. 12.
728x90
반응형

영화 '남산의 부장들'

 

“각하, 제가 어떻게 하길 원하십니까”
1979년 10월 26일, 중앙 정보부장 김규평(이병헌)이 대한민국 대통령을 암살한다.
이 사건의 40일전, 미국에서는 전 중앙 정보부장 박용각(곽도원)이 청문회를 통해 전 세계에 정권의 실체를 고발하며 파란을 일으킨다. 그를 막기 위해 중앙 정보부장 김규평과 경호실장 곽상천(이희준)이 나서고, 대통령 주변에는 충성 세력과 반대 세력들이 뒤섞이기 시작하는데…  

흔들린 충성, 그 날의 총성!
 

남산의 부장들

“각하, 제가 어떻게 하길 원하십니까”1979년 10월 26일, 중앙정보부장 김규평(이병헌)이 대한민국 대통령을 암살한다.이 사건의 40일전, 미국에서는 전 중앙정보부장 박용각(곽도원)이청문회를 통해 전 세계에 정권의 실체를 고발하며 파란을 일으킨다.그를 막기 위해 중앙정보부장 김규평과 경호실장 곽상천(이희준)이 나서고,대통령 주변에는 충성 세력과 반대 세력들이 뒤섞이기 시작하는데…흔들린 충성, 그 날의 총성

movie.daum.net


영화 '남산의 부장들'

1979년, 그 때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1979년이면 내가 태어나지도 않았던 해. 80년대생인 나에게는 아주 먼 일인 거처럼 지금은 이해가 가질 않을 시대입니다. 초등학교부터 교과서에서만 봐왔던 이야기를 영화로 보게 된 영화 '남산의 부장들' 리뷰를 시작해 봅니다. 

 

영화 '남산의 부장들'

영화 '남산의 부장들' 은 1979년 박정희 대통령을 암살하는 김규평과 그의 주변 인물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실제 당시에 김규평에 의해 박정희 대통령은 살해가 되었고, 그렇게 18년간의 장기집권이 끝나게 됩니다. 이렇게 실제 역사를 배경으로 하는 영화를 보면 참 마음이 쓰리면서도 당시에 살고 있던 우리들의 부모님 세대가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영화 '남산의 부장들'

왜 남산의 부장들이였을까?!

실제 살인을 했던 '김규평'(김재규)이라는 인물이 그렇게 중요했을까?! 왜 살인을 했을까?!라는 궁금증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제가 기억하는 바로는 당시에 중앙정보부는 대통령 다음으로 권력이 강했던 기관입니다. 미국의 FBI와 같이 수사기관이면서 여러 나쁜 짓을 많이 했던 중앙 기관이었는데요. 당시 김규평이라는 인물이 박 대통령과 사이가 좋지 않아 우발적으로 살인을 했다는 설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다만, 배웠을 당시에도 루머들이 많았기 때문에 실제로 어떤 상황이라고 이야기 하기는 어렵지만 큰 맥락에서 보면 민주주의를 지키고자(?) 독재 박정희 대통령을 암살한 것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역사를 배경으로 한 영화는 참 씁쓸합니다. 우상이 되는 이순신 장군의 영화와 달리 아픈 기억을 소환하는 거 같은데요. 그래도 올바른 역사를 알아야만 후대에 잘 버틸 수 있는 자양분이 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좋아하기도 합니다. 김규평 역에 이병현 배우는 매우 멋지게 해 냈다고 보입니다. 영화를 보는 내내 그의 감정선이 너무 잘 이끌어줘서 몰입하게 되었고, 박정희 대통령 역에 이성민 배우 또한 어쩜 저렇게 연기를 할 수 있을까 싶기도 합니다. 

 

이전부터 역사와 관련된 영화나 다큐 같은 영상들이 보이면 나도 모르게 몰입하면서 보게 됩니다. 그중 영화 '남산의 부장들'이 그랬는데요. 역사적인 배경이라 더 집중하게 되고, 속으로 욕도 하게 되더라고요. 아래 영상은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영화를 배경으로 한 박정희 살해사건을 풀어낸 영상입니다. 영화도 재미있게 보시고, 그알도 한번 보시면 뭔가 생각이 달라지는 걸 느끼게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