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s..Reviews/애플 매니아

애플워치 그리고 아이맥(맥북프로) 자동 잠금해제 하는 방법

by 말득이 2020. 10. 12.
728x90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 애플워치 구매 후기를 남겨 보았습니다. 애플워치를 사용한 지 1주일 정도 지났고, 이런저런 기능들을 사용해 보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참 괜찮은 기능이라고 생각하는 거 하나를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바로 '애플워치로 맥 자동 자금 해제하는 법'입니다.

애플워치 그리고 아이맥, 맥북 잠금해제

매번 말하는 거지만 애플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가 바로 연결성입니다. 

애플 기기 간에 클라우드, 메시지, 전화 등 자유롭고 빠르게 연결이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이번에 애플워치를 사용하면서 크게 놀라웠던 기능 중에 하나가 내가 가지고 있는 맥북(또는 아이맥) 잠금해제를 자동으로 해 준다는 점입니다. 

 

초기 설정하기 전에 기본적으로 확인해 보아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1. 내가 가지고 있는 아이맥, 맥북, 애플워치는 최대한 최신 버전이어야 합니다. 
  2. 2. 맥북(아이맥)에서 와이파이 및 블루투스가 켜져 있어야 합니다. 
  3. 3. 맥과 애플워치가 동일한 애플 ID로 아이클라우드에 로그인되어 있어야 하며, 애플 이중 인증을 사용해야 합니다.
  4. 4. 애플워치에 암호를 설정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위 4가지 조건이 되었다면 이제 맥에서 간단히 설정을 해 주면 끝.

 

Apple 메뉴() > 시스템 환경설정을 선택한 다음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로 들어갑니다. 

'사용자의 Apple Watch로 Mac을 잠금 해제합니다' 또는 'Apple Watch로 Mac을 잠금 해제하도록 허용'을 선택합니다.

 

여기까지 완료가 되었다면 이제 애플워치를 차고 있을 때 잠겨있는 MAC은 자동으로 잠금해제가 되실 거예요.

 

자동 잠금 해제 기기 호환 관련


제가 설정을 하는 중간에 오류가 있어서 해결방법(?)이 될지 모르겠지만 일단 남겨봅니다. 

처음 자동 잠금해제 설정하는데 아래와 같이 오류가 발생하더군요.

Mac이 Apple Watch와 통신할 수 없습니다.

분명히 애플워치도 착용하고 있고, "아이폰도 잠금해제가 되어 있는데 왜 안되지?" 했습니다. 

해결 방법에는 위 기본 설정 4가지를 잘 맞게 해 주었는지 체크를 해 보셔야 하며, 그래도 설정이 되지 않는다면 내 맥( 또는 맥북) 주변기기 중 아이패드가 있다면 멀리 떨어뜨려보거나 전원을 거 주시고 다시 시도해 보세요. 

 

그래도 자동 잠금해제가 되지 않는다면, 

  1. 응용프로그램-유틸리티-키체인 접근으로 접속합니다.
  2. 오른쪽 상단 검색창에서 'auto unlock'을 검색합니다. 여기서 "Auto Unlock: XXXX's..."과 같이 파일이 검색이 됩니다. 모두 삭제하세요.
  3. 여기서 다시 "Auto Unlock"을 검색합니다. "tlk" "tlk-nonsync" "classA" "classC" 4개의 파일이 보이면 모두 삭제합니다.
  4. 이제 파인더에서 "~/Library/Sharing/AutoUnlock" 폴더 내에 "ltk.plist"과 "pairing-records.plist" 파일이 있다면 삭제해 주세요.
  5. 이제 다시 "설정-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에 가서 애플워치 자동 잠금해제 설정을 시도해 보세요. 처음에 실패할 수 있으나 다시 시도해 보면 성공하실 거예요.

일단 위 과정을 통해 해결이 안 되신다면 초기 설정부터 다시 시도를 해 보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현재 저는 애플워치와 아이맥이 잘 연동돼서 그런지 자동 잠금 해제를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처음 성공할 때의 그 쾌감은 이루 말할 수 없네요. 일단 되고 나면 애플워치에서도 '내가 사용하는 아이맥이 잠금해제되었습니다'라고 알림이 옵니다. 

저는 아이맥이지만 맥북에어, 맥북프로를 사용하시는 분들께서 외부에서 사용하시면 유용한 기능인 듯싶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