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 지원금 제도에 대해서
보청기가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서 건강보험공단이나 지방자치단체에서 보청기 구입비용으 일부 또는 전액을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보청기가 필요하신 청각장애인분들이라면 꼭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보청기 지원금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보청기 지원금 지원대상 및 내용
보청기 지원금은 청각장애등이 되어 있으면 5년에 1개에 한해서 아래 표와 같이 지원을 받을수 있습니다. 단 19세 미만일ㅇ 경우 양쪽 2개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초기 금액은 최대 111만원, 5년간 지급되는 후기 지원금액20만원까지 합해 131만원입니다. 일반 건강보험가입자의 경우 본인부담액 10%(131,000원)를 공제한 90% 지원받을 수 있답니다.
청각장애 대상 | 초기(1개월 후) | 후기 4회(1년 후 매년) | 지원 총금액 | 신청기관 |
건강보험가입자(일반) | 999,000원 | 연 4만5천원*4=18만원 | 1,179,000원 | 건강보험공단 |
건강보험가입자(차상위) | 1,110,000원 | 연 5만원*4=20만원 | 1,310,000원 | 건강보험공단 |
기초생활수급자(의료급여) | 1,110,000원 | 연 5만원*4=20만원 | 1,310,000원 | 주민센터 |
보청기 정부 지원금 신청 절차
보청기 정부지원금 받기 위해서는 청각장애 복지 카드를 먼저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아래 절차를 통해 정부지원금을 신청 하실 수 있습니다. 지원 제출해야 할 서류들을 미리 발급 받고 제출해야 하므로 서류가 누락되지 않도록 꼼꼼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 1단계 : 보조기 처방전 발급
- 2단계 : 보청기 구입
- 3단계 : 보조기기 검수확인서 발급
- 4단계 : 보청기 급여비용 청구
- 5단계 : 후기 적합 관리비용 청구
※ 4, 5단계 급여비 청구 시 판매업자가 직접 청구하는 경우: 상기 서류와 함께 보조기기 급여 지급청구 위임장, 위임하는 사람의 신분증 사본,
보조기기 판매업소 대표자의 신분증 사본을 추가로 제출해야 함
이번 포스팅에서는 청각장애가 있으신 분들을 대상으로 지원되는 보청기 정부 지원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건강과 관련해서 정부 복지가 참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으니 이번 포스팅과 같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 포스티에서도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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